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궁내막증 증상을 알고 계신가요?

자궁내막증 증상을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자궁내막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15% 정도가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생리를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초경을 하는 나이부터 폐경을 하는 나이까지 모든 연령대의 여성에게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자궁내막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94.857명이라고 합니다. 2013년은 84,583명 2014년은 90,777명으로 자궁내막증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진료인원 중에서는 40대가 47.4% 로 가장 많았으며, 30대가 27.6% , 50대가 12.9% 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자궁내막증의 원인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1   월경혈의 역류

 

여성이 생리를 하게 되면 생리혈이 질을 통해 나오게 되는데요. 일부가 자궁 안쪽의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의 복강 내로 들어간 생리혈은 복강 내에서 제거가 되게 되는데요. 일부 여성에게서는 복강 내로 들어간 생리혈이 제거가 되지 않고 자궁 내막 조직이나 난소 기타 복강 내의 다른 장기에 붙어 자라나 병변을 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2  면역학적 요인

 

생리혈이 복강 내로 들어가는 현상은 거의 모든 여성에게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에게만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동반되기 때문이라고 추측하는데 그 중 면역학적 요인도 가장 중요한 원인 인자로 생각됩니다.

생리혈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서 자궁내막세포를 파괴시키고 조직에 붙어 병변을 형성하는 이런 면역학적 기능이 저하된 여성이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이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3  유전적 요인

 

가족 구성원 중 여러명에게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해 엄마와 그 자녀들에게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경우 유전적 질환은 아니지만,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요인에 유전적 영향이 있다고 있다고 합니다.

 

4  키가 크고 마른 여성

 

5  30세~44세 사이의 여성

 

6  여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

 

7  초경을 빨리 겪은 경우

 

8  출산 횟수가 적은 경우

 

9  월경주기가 짧거나(27일 이하) 월경기간이 긴 경우(7일 이상)

 

 

자궁내막증의 증상은?


자궁내막증의 증상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1  반복적인 만성 골반통증

 

젊은 여성들 중 상당수는 생리 또는 성관계와 무관하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데 이것을 '만성골반통'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며 원인을 밝히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이 심한 경우 이러한 만성 골반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는 여성들은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자궁내막증이나 기타 원인에 대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생리 시의 통증

 

자궁내막증에 의한 생리통은 주로 생리가 있기 전 36~48시간 전에 시작되어 생리가 끝난 후에도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3의 환자에게는 증상이 없으며 증상은 가벼운 통증에서부터 심한 골반 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생리통이 있던 여성이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진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생리통이 생기거나, 갑자기 심해지거나 하는 경우 자궁내막증에 의한 통증일 수도 있으니 산부인과에 가서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것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은 임신이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자궁내막증이 임신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도가 심할 수록 임신 가능성은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골반 내 해부학적 구조가 변함으로써 난소로부터 난자 배출을 방해하거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여러 가지 화학물질들이 난포의 성장이나 수정 착상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자궁내막증 여성에서 임신 초기 유산율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요즘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궁내막증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