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러운 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한 습관입니다.
고통스러운 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한 습관입니다.
수족냉증?
겨울이 아닌데도 추운곳이 아닌데도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듯이 차가운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여름에도 발이 시려워 두꺼운 수면양말을 신고 자는 분들이 종종 계실텐데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생리나 출산나 폐경과 같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족냉증에 대해
발이 지나치게 차갑고 냉기가 돌며 시린 족냉증 |
족냉증의 증상만을 놓고 본다면 단순히 추위를 많이 느끼는 편이라 여기게 됩니다. 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그런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영양제나 혈액 순환 개선제를 먹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족냉증의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일단 원인으로는 대체적으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이 반응하여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의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냉기를 느끼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족냉증은 여러 질병에서 동반될 수 있는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족냉증자체가 질병일 수도 있지만 여러 다른 질병이 있기 때문에 같이 오는 증상 중에 하나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우선 레이노 증후군일 가능성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은 추위에 노출되면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이 창백하게 변했다가 파란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회복 단계에서 붉은 색이였다가 다시 원래 피부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 외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갱년기 증상 중의 하나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족냉증을 위한 생활습관
추운 곳 대비/ 신체 전체를 따뜻하게/ 가벼운 유산소 운동 / 반신욕과 족욕/ 근력 운동/ 금연 / 균형잡힌 식습관 |
추운 곳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손과 발만 따뜻하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도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체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차가운 물에 손을 씻거나 설거지, 세수를 하는 행동을 피합니다. 가벼운 운동과 반신욕 족욕 등은 혈액 순활을 원활이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 또한 체력이 길러지면서 우리 몸의 온도가 올라가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근력 운동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도 몸 전체의 혈액순활을 원활하게 하여 족냉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는 만병의 근원인 것 같습니다. 흡현 또한 족냉증에 좋지 않은 습관이니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습관 또한 우리신체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또한 무시하지 못할 원인 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평소 긴장을 자주 한다면 복식호흡이나 심호흡을 통해 마음을 가다듬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면 족냉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